담임목사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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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아들-- 만유의 후사

본문: 1:2-3

장소: 덴버()

일시: 10-27-17

 

1:2b-3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이 말씀은 히브리서에서 굉장히 중요한 말씀입니다. 엘렌 화잇 여사가 이 말씀을 44번이나 인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1:14절은 122을 인용한 것을 보면 이 말씀도 굉장히 중요한 말씀이긴 하지만, 1:2-3의 말씀은 히브리서 저자가 히브리서 1장에서 8번 구약 성경을 인용하는 말씀을 통해 말하고자한 예수님의 다양한 본질 대해 요약한 말씀입니다.

예수님에 대한 여덟 가지 다른 본질에 대해 묘사합니다. 아들, 만유의 후사, 만물을 지으신 창조주,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 그 본체의 형상, 그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심,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심,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심.

저를 묘사 할 때 목사, 아버지, 아들, 한국인, 전도자 등 많은데 한가지 더 늘었습니다. 할아버지 등으로 불립니다.

 

지난 번에 말씀드린 대로 1장에 아들 예수님은 본래 천사보다 지극히 뛰어난 분이 잠시 동안 천사보다 조금 못하게 되셨다가 다시 하늘로 승천하시면서 천사보다 지극히 높은 분이 되신 것을 묘사하셨습니다.

그러나 히브리서 2에는 그분이 천사보다 잠시동안 낮아지신 모습에 대해 묘사를 하고

히브리서 3-13까지는 그분이 다시 천사보다 높아지신 모습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몇주 전에 예수님은 창조주이시자 온 우주 만물을 붙드시고 유지하시는 분의 감동을 더 드리자면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보호하시고 그가 지으신 모든 것을 붙드신다. 광대 무변한 공간에 널려 있는 무수한 세계를 붙드시는 이는 동시에 아무 두려움이 없이 노래를 부르는 작은 참새의 필요한 것들도 돌보신다. 사람들이 기도할 때는 물론이어니와 저희가 날마다의 저희의 일을 하러 나갈 때나 밤에 자리에 누울 때나 아침에 일어날 때나 부자가 저희의 화려한 집에서 잔치를 먹을 때나 가난한 사람이 자기 자녀들을 변변치 못한 식탁에 둘러 앉혔을 때나 하늘 아버지께서는 이 모든 것을 낱낱이 돌보신다. 우리의 흘리는 눈물 중에 하나님께서 주목하시지 않으시는 것은 하나도 없다. 또 우리의 웃는 웃음 가운데 그가 보시지 않는 것은 하나도 없다.

만일 우리가 이 사실을 완전히 믿었다고 하면 모든 쓸데없는 염려는 없어졌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의 생애는 지금처럼 실망으로 가득 차지 않게 되었을 것이니 이는 많은 염려로 인하여 괴로워하시지도 않고 그 염려의 무게에 눌리시지도 않으시는 하나님의 손에 작은 일이나 큰 일이나 모든 것을 다 맡긴 까닭이다. 그리고 우리는 많은 사람이 맛보지 못한 심령의 안식을 누렸을 것이다.” 정로의 계단 86

 

우리를 돌보시는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흘리는 눈물이나 우리가 웃는 웃음중 그 어느것 하나도 보시지 않고 지나가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므로 마음을 편하게 가지시기를 바랍니다. 새를 돌보시고 먹이시는 아버지의 눈에 그분의 형상을 닮은 사람은 너무 너무 소중합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마태복음에서 세 번이나 너희는 많은 참새들보다 귀하다고 반복하여 말합니다. 우리를 귀히여기시는 예수님께서 지금 우리를 한 사람 한 사람을 눈동자같이 돌보시고 계십니다.

 

히브리서 1장에는 8회 구약 성경을 인용하여 천사보다 지극히 높으신 예수님에 대해 묘사합니다. 그 여덟 개의 구약 성경의 말씀중 7개가 시편에서 인용되었습니다. 그래서 구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가장 많은 예언의 말씀도 시편입니다.

 

이 여덟 개의 구약 성경의 인용의 말씀중에 2개가 중요하게 인용하고 있습니다.

 

1:5 5 하나님께서 어느 때에 천사 중 누구에게 네가 내 아들이라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다 하셨으며 또 다시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라 하셨느뇨

 

1:13 어느 때에 천사 중 누구에게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내가 네 원수들을 네 발 앞에 굴복시킬 때까지 너는 내 오른편에 앉아 있거라.')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았으라 하셨느뇨

 

이 두 구절에서 반복되는 구약 성경의 인용 공식이 무엇입니까?

어느 때에 천사중 누구에게....라 하셨느뇨? 라는 표현입니다. 그래서 윌리암 레인이라는 히브리서 주석가는 이 두 구절이 히브리서 1장의 inclusio, 즉 다른 부분으로부터 이 부분을 한 단위로 구분짓는 공식(한국에서와 미국)이라고 말합니다. 1:5절에 인용된 말씀이 예수님이 천사보다 잠시동안 낮아지신 모습을 묘사하는 중심적인 개념이고, 1:13절은 다시 천사보다 높아지신 예수님의 모습을 묘사하는 핵심 개념입니다.

 

그러면 1:5에서 예수님이 천사보다 잠시 동안 낮아지신 모습을 묘사하는 핵심개념이 무엇인지 읽어보십시다.

1:5 5 하나님께서 어느 때에 천사 중 누구에게 네가 내 아들이라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다 하셨으며 /또 다시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라 하셨느뇨?

 

이 구절에는 두 개의 구약 성경 구절이 인용됩니다.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다는 말씀은 시편 2:7에서 인용된 말씀입니다. 시편 2편은 다윗이 왕으로 취임 축가입니다. 이 노래에는 하나님이 다윗에게 직접적인 언약의 기별이 들어 있습니다. 그 기별중의 핵심이 바로 오늘 이곳에 인용된 시편 2:7과 그 다음 구절 8절입니다.

 

2:7-8 내가 영을 전하노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도다 8 내게 구하라 내가 열방을 유업으로 주리니 네 소유가 땅끝까지 이르리로다

그 말씀의 핵심은

1)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도다-하나님이 다윗을 낳으셨습니까? 낳지는 않았지만 다윗은 하나님 대신 이스라엘 백성을 다스리는 아들로서 특별한 관계에 두시겠다는 것입니다.

2) 하나님의 아들이 됨으로 다윗은 열방, 즉 온 세상을 그의 유업, 상속물로 하나님에게서 받게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말씀에 기초하여 볼 때 히브리서 1:2에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상속자) 세우셨다는 말씀이 이 시편 2:7-8에서 비롯된 말씀입니다. 다윗이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특별한 언약 관계에 들어가게 될 때 또한 온 세상 나라를 상속한 하나님의 상속자 후사가 된 것처럼 예수님도 하나님의 아들이 되심으로 이 세상 모든 나라들을 상속으로 받는 후사가 된 것입니다.

 

히브리서 1:5에 인용된 두 번째 구절인 삼하 7:14절은 문맥으로 볼때는 솔로몬에게 선포된 말씀입니다.

삼하 7:14, 16 14 나는 그 아비가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니 저가 만일 죄를 범하면 내가 사람 막대기와 인생 채찍으로 징계하려니와 16 네 집과 네 나라가 네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하셨다 하라

 

이곳에 의하면 솔로몬은 하나님의 아들이 되고 하나님은 그에게 아버지가 되어 그의 나라와 보좌가 영원히 견고히 보존되리라는 약속입니다.

 

그러나 시편 2:7-8과 삼하 7:14,16절의 말씀이 부분적으로는 다윗과 솔로몬에게 성취되었지만 완전히 성취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들은 특별한 언약 관계에 의해 하나님의 아들로서 언약의 백성들을 통치하는 통치자가 되었지만, 다윗은 온 땅을 상속물로 받지 못하였고, 솔로몬의 나라와 보좌는 영원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 말씀은 구원자 메시야, 하나님의 아들에 의해 온 세상 나라가 그의 나라가 되고 그의 보좌가 영원무궁하게 될것입니다.

 

그러면 예수님이 언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습니까? 예수님은 이 땅에 오셨을 때에 하나님의 아들이 되셨습니다. 그 전에는 예수님은 영존하시는 아버지이고 평강의 왕이었습니다. 하나님과 동등되셨습니다. 그러나 인간으로 탄생하시기 위해서 마리아의 몸에 한 어린 아이로 잉태되는 10개월 동안 예수님은 하나의 정자가 되어 마리아의 몸에서 자라서 태어나기 까지 생명은 있었으나 의식은 거의 없는 채로 지내야 하였습니다. 그누군가의 씨에 의존하여 한 어린아이로 태어나야 하였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씨가 되어 한 인간으로 태어나셔야 하였기에 그 동안 그의 생명을 지켜 보존해줄 아버지가 필요하였고, 이 땅에 오신 동안에도 사단의 손에서 그의 생명을 안전하게 지켜줄 전능한 보호자가 필요하였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한 인간이 되셨을 때 하나님의 아들이 되셨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마리아의 몸에 잉태되고 탄생할 것을 예언하는 1:35절에는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불렀습니다.

 

1:35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이 되고 하나님의 후사가 되었다는 사실은 굉장한 약속이 들어있는 말씀입니다. 로마서 8장에도 하나님의 아들이 되고 하나님의 후사가 되는 약속을 믿는 모든 사람이 누리게 될 약속이라고 말합니다.

 

이 재용 (1968년생)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1970년생)-현대 기아 부회장, 정용진 (1968년생)-신세계 그룹 부회장입니다. 이들의 공통적인 직함이 부회장입니다. 왜 부회장입니까? 다 아직 아버지가 살아있어서 외적으로는 아버지가 책임자입니다. 그러나 실제적인 운영은 이 부회장들이 합니다.

이들은 모두 아버지의 이름 밑에 부회장으로 아버지의 자리에 앉아서 실제적으로 회장이란 직함만 빼고는 아버지의 모든 것을 물려받고 아버지의 이름으로 된 회사를 경영하고 있는 후사들이다. 예수님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이 되고 후사가 되는 특권을 같이 누리게 될 사람들입니다.

 

2. 아들이 되신 그분은 이 땅에서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고 본체의 형상이 되셨습니다. 볼 수 없는 하나님을 인간에게 볼 수 있는 하나님으로 보여주신 하나님의 정확한 표현이 되셨습니다.

본체의 형상이란 헬라어로 카락테르란 말인데 이 말은 impression이라는 말입니다. 이빨이 망가져서 그 자리에 의치를 넣으려면 빈 자리를 impression, (본을 뜹)니다. 그 본에 따라 의치를 만듭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란 impression에 부어서 똑같이 찍어낸 동전이십니다.

 

예수님이 돌아가시기 직전에 빌립이 예수님께 요구합니다. 14:8 빌립이 가로되 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서 그리하면 족하겠나이다

그러자 예수님이 놀라서 되물으신다. 14:9 예수께서 가라사대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아버지를 본자는 나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여달라 하느냐? 제자들이 아버지 하나님을 봤습니까? 예수님을 봤습니까? 제자들은 예수님을 봤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자기를 본 사람들은 아버지를 본 이유를 그 다음 구절에서 설명합니다.

 

14:10 나는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이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

예수님은 자신을 완전히 비우시고 그 안에서 하나님이 활동하시고 말씀하신 분도 하나님이셨습니다. 하나님의 본 모습을 조금의 훼손도 없이 100% 그대로 재현하신 분이 예수님이셨습니다.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의 exact impression(정확한 모습, 영향)입니다. 요일 3:2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 것은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내심이 되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계신 그대로 볼 것을 인함이니

이 땅에서 예수님의 exact representation이 되셔서 그리스도의 모습을 온전히 재현하는 그리스도인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3.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죄로부터 구원에 필요한 모든 것을 주셨습니다. 이 복음을 믿고 순종하지 않으면 흘러 떠내려가고 안식에 미치지 못하는 자가 됩니다.

 

히브리서 1:13절에 기록된 모든 천사보다, 사실은 모든 우주 만물보다 지극히 높아지신 예수님의 부활후의 상태를 묘사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1:13 어느 때에 천사 중 누구에게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았으라 하셨느뇨

 

이 말씀은 시 110:1의 말씀으로 예수님이 천사보다 지극히 높은 위치로 다시 회복이 되실 것을 예언한 말씀이 입니다. 4절은 예수님이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영원한 대제사장이 되시는 것의 의미와 소망을 설명한 것이 히브리서의 말씀입니다.

 

신약 성경에 예수님이 사단에게 승리를 거두시고 부활 승천하여 하신 것을 가장 극적으로 표현 한 것을 예수님이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다는 말씀이다. 신약 성경에만 자그만치 15번이나 사용하고 있고 히브리서에만도 다섯 번 예수님이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다는 말을 반복하고 있다.

 

1: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1:13 어느 때에 천사 중 누구에게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았으라 하셨느뇨

 

8:1 이제 하는 말의 중요한 것은 이러한 대제사장이 우리에게 있는 것이라 그가 하늘에서 위엄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으니

 

10:12-13 오직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 그 후에 자기 원수들로 자기 발등상이 되게 하실 때까지 기다리시나니 저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

 

12:2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다는 말의 의미가 무엇인가? 그것은 죄와 원수로부터의 승리를 의미한다. 그것은 존귀와 영예의 자리이다. 하나님의 보좌에 앉는 것은 통치를 의미한다. 십자가 고난을 받으신 예수님이 부활 승천하셔서 하나님과 더불어 우주를 다스리는 통치자와 심판자의 역할을 하신다는 이다.

 

3:21에 의하면 하나님의 보좌 우편의 자리를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약속하여 누구에게나 그 자리에 오를수 있는 기회를 주신다는 것이다.

 

3:21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여러분은 하나님의 아들이 되고 상속자가 되어 예수님과 더불어 우주를 다스리는 상속자가 되기를 원하십니까? 이 약속은 우리 모두에게 약속된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을 이 땅에 존재하는 어떤 나라의 왕이 되게 해준다면 받아들이시겠습니까? 안받아들일 분은 한 분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세상에서 왕이 되는 것이 좋기만 하지는 않습니다.

 

조선시대 왕에 대한 신기한 사실 5가지

1. 조선 왕은 '폐하'라는 칭호를 들어선 안 됐다.

조선은 '황제'의 나라 중국 아래에 있던 '제후국' 가운데 하나였다. 왕의 칭호를 부를 때 전하라고 하지 '폐하'를 쓸 수 없었다.

2. 조선 왕은 따로 '화장실'이 없었다.

영화 '광해'에서 보았듯 조선의 왕이 '배설'하는 모습은 궁녀를 비롯한 왕을 시중하는 대부분의 사람이 지켜보았다고 한다.

3. 조선 왕은 하루 '다섯 끼'를 먹었다.

왕이 사는 궁중의 정식 식사는 아침 10시의 아침 수라와 오후 5시의 저녁 수라 2번이었다. 아침 수라를 먹기 전에 죽이나 미음 등을 먹는 식사와 간단한 점심 그리고 야식 총 5번의 식사가 있었다. 메뉴인 밥과 탕, 찌개, , 전골, 김치류와 장류를 제외하고 12가지의 반찬을 올라가 균형적으로 완벽했다고 한다. 너무 많이 먹어 병에 걸려 조사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4. 조선 왕은 '조선왕조실록'을 기록하는 사관원을 함부로 대하지 못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왕조 실록이 있다. 역사책 '조선왕조실록'을 기록하는 사관원은 '근성'이 넘치는 사내들이었다. 왕이 비밀리에 말하는 것을 기록하기 위해 몰래 병풍 뒤에 숨기도 했고, 왕과 중전이 합방하는 곳에도 기어이 들어가려고 했다. 하지만 왕은 이들을 자기 마음대로 대하지 못했으며 창피한 일을 저지른 뒤 그 일을 적지 않도록 하지도 못했다. 후대에 자신이 어떤 왕으로 기록될까를 염려한 탓이다.

5. 조선 왕은 '고노동' 직책이었다.

조선의 왕은 상상하기 힘든 양의 업무를 감당해야 하는 '고노동' 직책이었다. 늘 끊임없이 '공부'하며 자신을 채찍질해야 하는 조선의 국가 분위기상 왕은 그 중심에 서야 했던 것이다. 하나의 정책을 정하려 하면 조정에 있는 똑똑한 대신들이 덤벼들고, 지방에서 이름난 양반들이 상소를 올리는 통에 머리가 터져나갈 지경이었다고 한다. 최고 권력자여도 그냥 공포로 윽박지르는 '독재' 정치가 아니었기에 '논리적 논박'은 필수였다. 이 때문에 왕은 밥 먹고 자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끊임없이 무언가를 해야 했다.

여러분은 힘없고 privacy도 없고, 고역을 피할수 없었던 조선 왕조의 왕이 되기를 원하시는가? 아니면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와 더불어 우주의 상속자가 되시기를 원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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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인자가 영광을 받을 때가 왔도다 본문: 요 12:20-33 장소: 덴버 일시: 3-4-16   3-4-14 한알의 밀알로.hwp 요 12:23 2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인자의 영광을 얻을 때가 왔도다 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
    Date2016.03.17 By열정 Views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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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2-19-16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여기 클릭---> 2-19-16 부활이요 생명.hwp 제목: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본문: 요13: 장소: 덴버 일시: 2-19-16   요 11:3 이에 그의 누이들이 예수께 사람을 보내어 가로되 주여 보시옵소서. 사랑하시는 자가 병들었나이다. 요...
    Date2016.03.12 By창조세계 Views18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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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2-12-16 선한 목자와 도적

    설교문 여기 --> 2-12-16 선한목자와 도적.hwp 제목: 선한 목자인가? 도적인가? 본문: 요10:1-15 장소: 덴버 일시: 2-12-16   요 10:1-6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양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데로 넘어...
    Date2016.03.12 By창조세계 Views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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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1-30-16 욥의 신앙과 승리 설교

    제목; 욥의 신앙과 승리 본문; 욥기 1:20~22 장소: 록키마운틴   여러분 욥하면 어떤 생각이 떠 오릅니까? 고난? 사탄의 시험을 받는다. 친구들의 오해를 받는다. 고난중에 믿음을 잃지 않는다 고난 중에 전화 위복이 된다. 고난 중에 구...
    Date2016.02.15 By창조세계 Views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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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1월 16일 설교문(부름 받아 나선 이몸)

    1월 16일 안식일은  신년 장로 집사 안수식의 날이다. 이날 오후는 새로운 성전을 준비하는 일정으로 프랭크 타운 재림교회학교를 방문하는 날로 성도들의 마음이 하나님의 뜻대로 이루어 지기를 바라면서 새해에는 결석자들과 장기 결석자...
    Date2016.01.26 By창조세계 Views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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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1-2-16 신년설교(형통의 복)

    2016년 새해 아침이 밝아 왔습니다. 덴버 교회 신년 표어는  형통합시다! - 오직 예수!로 우리 삶속에 주님은 형통의  복을 부여 하시고자 합니다. 형통하기 위해 오직 예수님의 정신과 마음과 방법으로  모든 일들을 해야 하기에 "오...
    Date2016.01.26 By창조세계 Views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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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12-25-15 예수 탄생과 복음

    12월 25일 금요일 설교 여기 클릭 ---> 12-25-15 내 마음에 예수님 탄생.hwp 제목; 예수님의 탄생 본문: 빌 2:5-11 장소: 덴버 일시: 12-25-15   ■ 사무엘 라이프워츠라는 성실하고 유능한 변호사가 있었는데 이분의 변호를 ...
    Date2015.12.26 By천국 Views18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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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12-19-15 옳으니라(성만찬 예식)

    12월 19일 안식일은 성만찬  예식의 날로 요13장 중심으로 너희도 서로 씻기는 것이 옳으니라 는 총 주제로 성만찬 예식 설교를 했습니다. 여기 클릭--->12-19-15 (성만찬) 너희가 서로 발을 씻기는 것이 옳으니라.hwp  
    Date2015.12.20 By창조세계 Views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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