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목사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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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말씀이 되신 하나님.

본문: 1:1-5 말씀

장소: 덴버

일시: 10-09-15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2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4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5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

 

사복음서첫구절을 비교해보면 저자들이 예수님을 각각 다르게 소개하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 -족보라

마태는 구약에 메시야에 관한 예언이 예수님에게 어떻게 성취되었는초점을 맞추어 기록하였다.

 

1:22-23 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가라사대 23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마태복음 1장과 2820절에도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시작하고 끝이 나고 있습니다.

 

이 약속은 오늘날 고난을 당하고, 질병 가운데 있는 사람들에게 임마누엘 얼마나 크고 확실한 약속인가? -예수님은 우리의 연약함과 질병을 친히 짊어지시고 우리를 치료하시는 하나님이셨다.

 

그렇다면 마가는 예수님을 어떻게 소개합니까?

1: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라.

마가복음은 예수님을 유대인의 차원을 넘어 모든 사람들을 위한 하나님의 아들을 소개합니다.

 

그래서 마가복음은 모든 사람을 위한 구주로 시작하고 이방인인 로마 백부장의 고백으로 마쳐집니다.

15:39 예수를 향하여 섰던 백부장이 그렇게 운명하심을 보고 가로되 이 사람은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 하더라

 

예수님을 통해 시작된 복음은 제자들을 통하여 발전되고 확장되어 오늘 우리에게도 영원한 복음으로 전파되기를 원하십니다.

 

누가복음은 예수님에게서 일어난 사건들을 시간 순서대로 기록한 것이 누가복음입니다.

예수님은 아담의 후손이면서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3:38 그 이상은 에노스요 그 이상은 셋이요 그 이상은 아담이요 그 이상은 하나님이시니라

 

그러면 요한은 왜 예수님을 말씀, 헬라어로 로고스라 불렀나?

요한은 요한일서에도 예수님을 말씀이라고 불렀다.

요한일서 1:1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요한일서 1:1과 요 1:1-4은 세 단어가 반복이 된다.

태초, 말씀, 생명 (그 안에 생명이 있어나니).

 

요한복음에서 말씀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1. 말씀이 거듭나게 한다. 요한복음 3, 4장에는 니고데모와 사마리아 수가 우물가의 여인이 등장한다. 그 두 장의 주제는 거듭남이다. 예수님께서 두 사람을 거듭나게 하실 때 무슨 기적을 행하셨는가? 아무런 기적도 베풀지 않으셨다. 오직 말씀하셨다. 니고데모와 수가 여인이 예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을 들었을 때 자기들의 가슴을 움직이는 신비한 힘을 경험했다.

 

4:28-29 여자가 물동이를 버려두고 동네에 들어가서 사람들에게 이르되 29 나의 행한 모든 일을 내게 말한 사람을 와 보라 이는 그리스도가 아니냐 하니

 

이 여자는 목마른 여인이었는데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나니 더 이상 물동이가 필요가 없어졌다. 왜 그 가슴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터졌다. 그래서 물동이를 버려두고 동네에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말합니다. “나의 행한 모든 일을 내게 말한 사람을 와보라.” 이 여인은 부끄러운 과거가 치료가 되고 큰 구원의 감격하여 증인이 되었던 것입니다. 이적못지 않는 사람을 놀라게 하는 변화시키는 능력이 어디에 있습니까? 말씀속에 있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인들은 말씀을 듣는 것입니다.

 

말씀을 들을뿐 아니라 말씀을 믿을 때에 굉장한 일이 일어납니다.

요한복음의 일곱 기적은 모두 다 말씀으로 행하셨습니다.

 

4:50 예수께서 가라사대 가라 네 아들이 살았다 하신대 그 사람이 예수의 하신 말씀을 믿고 가더니 51 내려가는 길에서 그 종들이 오다가 만나서 아이가 살았다 하거늘 52 그 낫기 시작한 때를 물은즉 어제 제 칠시에 열기가 떨어졌나이다 하는지라 53 아비가 예수께서 네 아들이 살았다 말씀하신 그 때인줄 알고 자기와 그 온 집이 다 믿으니라 말씀을 믿은 때이기도 하지만, 말씀하신 그 시간에 아들이 살아났습니다. 말씀에는 살리는 능력이 있습니다.

예수님의 말씀 속에는 얼마나 큰 능력이 있습니까?

감히 사람이 감당치 못할 창조의 능력과 생명의 능력이 그 속에 들어있습니다.

 

그것이 어디에 나타나 있습니까?

11장의 나사로를 살리는 기적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11:41돌을 옮겨 놓으니 예수께서 눈을 들어 우러러 보시고 가라사대 아버지여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 42 항상 내 말을 들으시는 줄을 내가 알았나이다 그러나 이 말씀하옵는 것은 둘러선 무리를 위함이니 곧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저희로 믿게 하려 함이니이다 43이 말씀을 하시고 큰 소리로 나사로야 나오라 부르시니 44 죽은 자가 수족을 베로 동인 채로 나오는데 그 얼굴은 수건에 싸였더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 하시니라

11:45 마리아에게 와서 예수의 하신 일을 본 많은 유대인이 저를 믿었으나

 

예수님의 말씀이 왜 능력이 있는가?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것은 하나님이 항상, 다 응답하시기 때문에 능력이 있습니다.

 

그런후에 예수님이 43나사로야 나오라 부르시니- 즉 말씀하시니...

누가? 죽은 자가-굉장히 중요한 말씀입니다. 죽은 자가 수족을 베로 동인 채로 나오는데 그 얼굴은 수건에 싸였더라.

나사로가 예수님이 부르셨을 때 걸어 나오는 장면을 생각해 보세요.

창조의 능력을 가지신 능력의 말씀이 나사로야 나오라고 했으니 그는 무덤에 죽은 채로 누워 있을수가 없어 무덤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제가 무덤에 가서 나사로야 나오라 하면 어떠할까? -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낸다면 가능합니다. 믿음이 없이 하면 개미 새끼 하나 움직이지 않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말씀하시면 죽은 자들은 벌떡 일어나서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왜요?

1:17-18 내가 볼 때에 그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같이 되매 그가 오른손을 내게 얹고 가라사대 /두려워 말라 나는 처음이요 나중이니 곧 산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찌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예수님은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기에 순종할 수 밖에 없다.

그런데 죽은 자들이 반응하는데 왜 산 사람들에게는 그런 변화가 일어나지 않습니까?

 

그러므로 예수님 통해 창조의 능력과 생명의 능력을 체험하기를 원하십니까? 원하시면 약속의 말씀에 심취하시기를 바랍니다.

 

6:63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

 

예수님의 말씀은 순도 100%의 생명의 말씀입니다. 그분의 말씀이 우리 마음속에 머물면 하나님의 생명의 능력이 우리 속에 쏟아져 들어옵니다.

 

그러면 우리속에 어떤 변화가 일어납니까?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는 오뚜기가 됩니다.

고후 4:7-10 우리가 이 보배를 질 그릇에 가졌으니 이는 능력의 심히 큰 것이 하나님께 있고 우리에게 있지 아니함을 알게 하려 함이라 우리가 사방으로 우겨쌈을 당하여도 싸이지 아니하며 답답한 일을 당하여도 낙심하지 아니하며 핍박을 받아도 버린 바 되지 아니하며 거꾸러뜨림을 당하여도 망하지 아니하고 우리가 항상 예수 죽인 것을 몸에 짊어짐은 예수의 생명도 우리몸에 나타나게 하려 함이라

 

오늘 모든 낙담과 좌절케 하는 것이 있을지라도 심히 큰 오뚜기 믿음의 힘이 작용하는데 그것이 예수님의 십자가입니다.

 

1) 구약을 압축하면 그것이 예수님이 된다.

2) 요한복음 1:1-3에서 예수님은 말씀속에는 하나님의 능력이 들어있다.

 

사복음서중에서 복음을 가장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쓴 복음이 한권 있다면 그것은 요한복음입니다. 마태, 마가, 누가는 예수님의 생애 가운데 사건을 전개하려고 하는 반면 요한복음은 예수님의 생애 가운데 깊은 신학적인 의미를 담은 것들로 많은 공간을 할애하였습니다. 그래서 요한은 기독교의 첫 번째 신학자이다라고 일컬어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지만, 하나님은 보이지 않기 때문에, 대체로 신앙 경험은 애매모호한 경우가 많습니다. 요한복음을 공부하고 나면 여러분은 하나님을 분명히 보고 느끼고 손에 잡는 경험을 할수 있게 될것입니다.

 

1: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14:8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한복음은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를 보여주기 위해 기록한 복음서입니다.

신구약 성경을 통틀어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본 사람들은 한결같이 그분앞에 죽은자 같이 되었습니다. 계시자 다니엘과 사도 요한은 그 앞에 엎드러져 죽은 사람같이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사야는 그 영광을 보았을때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라고 자기 죄를 자복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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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3 예수의 제자중의 하나 곧 그의 사랑하시는 자가 예수의 품에 의지하여 누웠는지라.

 

예수님은 우주의 모든 존재중에 아버지 하나님의 품속에 안겨본 유일한 존재이고 요한은 예수님 품에 안겨 본 따뜻함을 말합니다.

 

요한복음은 뭐니뭐니해도 예수님의 죽음과 십자가의 의미를 가장 잘 설명해주는 책입니다. 요한복음은 매 장마다 예수님의 죽음이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축복과 은혜를 비유를 통해 보여줍니다.

 

2장에서 포도즙으로 상징된 예수님은 우리에게 기쁨을 가져다 줍니다.

3장에서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은 거듭남을 가져다 줍니다.

4장에서 예수님은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로 영혼의 갈증을 풀어줍니다.

6장에서 예수님은 우리의 생명의 산떡이 되십니다.

7장에서 예수님의 죽음은 목마른 자에게 생수의 강이 그속에서 터져나오게 합니다.

8장에서 예수님은 생명의 빛이 되십니다.

9장에서 예수님은 우리의 영안을 열어주시는 분이 되십니다.

10장에서 예수님은 양들을 위해 생명을 바치는 선한 목자가 되십니다.

11장에서 예수님은 죽은 자를 살리는 부활이요 생명으로 등장

12장에서 많은 열매를 맺기위해 땅에 떨어져 죽는 한 알의 밀알이 됩니다.

14장에서는 보혜사 성령의 약속을 주시는 분으로 등장합니다.

15장은 포도나무로 나타납니다.

 

요한복음 17장은 중보자 예수님으로,

요한복음 18-19장은 고난 당하시고 십자가 지시는 예수님

요한복음 20장은 부활하사 승리하신 예수님

요한복음 21장은 방황하는 제자들을 먼저 찾아오사 그들을 용서하시고, 다시 믿음을 회복하시는 사랑의 예수님으로 등장합니다.

 

요한복음을 통하여 예수님의 모습을 하나씩 하나씩 공부하다보면 어느날 여러분의 가슴에는 뜨거움과 감동의 눈물이 넘치는 그리스도인으로 변화되게 될것입니다.

 

요한복음 1장에서 제일 먼저 등장하는 예수님의 칭호는 말씀입니다. 헬라어로는 로고스입니다.

사도 요한은 예수님을 사람들에게 소개하기 위해 어떤 용어를 선택할까 하고 많이 고민했을 것입니다. 그러다가 그가 예수님을 가장 잘 나타나는 용어로 선택한 것이 바로 말씀입니다.

 

요한복음 1장에서만도 예수님을 가리키는 많은 이름이나 상징하는 단어들 중에 가장 적합한 용어로서 말씀이라는 단어를 골랐을까?

 

헬라어로 말씀-로고스는 영원히 변치 않는 원칙으로서, 모든 만물들을 지배하는 원리를 의미합니다. 세상의 모든 만물은 다 변화합니다. 그런데 변하지 않는 것이 로고스 말씀입니다.

기독교 신앙 생활을 잘 하는 비결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로고스 말씀에 정통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주신 하나님의 계시는 결국 기록된 글, 즉 말씀만이 남았습니다.

 

그래서 소 선지서는 대부분 각 책 11절에 그들이 하나님에게서 받아 기록한 그들의 책을 여호와, 혹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요엘 1:1 여호와께서 브두엘의 아들 요엘에게 이르신 말씀이라.

오바댜 1:1 오바댜의 묵시라 주 여호와께서 에돔에 대하여 이같이 말씀하시니라.

요나 1:1 여호와의 말씀이 아밋대의 아들 요나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여호와의 계시는 결국 말씀만이 남았습니다.

이 성경을 꽉 압축하고 또 압축하고 엑기스를 뽑아낸 다음에 이곳에 생기를 불어넣은 것이 곧 말씀이고, 인격으로 나타난 이 말씀이 곧 예수님입니다.

 

6:63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

오늘 여러분들의 영혼이 살아나 불타는 영혼들이 되시기를 원하십니까? 예수님이 그 비결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 이 말씀 속에는 살리는 힘이 있습니다. 다른 모든 수단을 통해서 아무리 여러분이 애를 써도 그것으로는 여러분들이 교회를 살릴 수가 없습니다.

 

지난 플로리다 탬파에 방문하면서 한분을 칭찬 하는 분들이 있었습니다. 치과의사였지만 교회를 다니면서 도박에 빠졌고 문제가 발생하면 믿음과 상관 없는 세상 사람이었지만 GYC대총회 청년 집회를 다녀 오면서 말씀에 빠지게 되고 본인이 변화 되니 가족들이 함께 하이티 의료 봉사를 비롯하여 중국 나환촌에 봉사하는 자녀들 세상 부귀를 꿈꾸는 자녀들이 믿음의 삶을 통하여 변화되어 지금은 교회 장로님으로 청년설교를 비롯하여 교회 구석 구석 돌보는 사람 그리고 자원하여 병원에 찾아 오는 환자들을 성경 공부를 시켜 전도하는 전도자가 되어 두 가정이 말씀에 감격하고 간증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으며 교회 봉사를 자원하여 하겠다는 간증을 들었습니다.

 

그러면서 예수님이 한가지 질문을 덧붙입니다. 너희도 이런 역사를 이루는 주인공이 되기를 원하느냐? 제자들이 이구동성으로 묻습니다. 어떻게 예수님처럼 될수 있습니까?

13:52 예수께서 가라사대 그러므로 천국의 제자된 서기관마다 마치 새것과 옛것을 그 곳간에서 내어오는 집주인과 같으니라.

 

이 말씀에 대부흥을 일으키는 비결이 들어있습니다.

천국의 제자된 서기관마다-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는 제자들은 모두 서기관-grammarian이 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grammarian이 누구입니까? 문법학자란 말인데, 예수님 당시에는 인쇄술이 발달되지 않아서 성경은 모두 손으로 베껴야 했습니다. 한 사람이 부르면 다른 여러 사람들이 앉아서 그것을 손으로 직접 베꼈습니다. 평생 성경을 받아쓰는 것이 그들의 직업이었습니다. 수십번 성경을 베끼니 나중에는 성경의 구절들을 다 외울 정도가 되었습니다. 천국의 제자가 되려면 바로 성경을 평생 끼고 그것을 베끼므로 그것에 정통한 사람들이 되어야 합니다.

 

천국의 제자된 서기관마다 마치 옛것과 새것을 그 곳간에서 내어오는 집주인과 같다.

여기서 곳간은 바로 보물창고를 말합니다. 일년 농사를 지은후에 그 소출을 창고에 가득 쌓아 놓은 것을 말합니다. 성경은 바로 양식이 가득 들어있는 보물 창고입니다. 이 창고에는 옛 보물과 새보물 즉 신구약 성경이 있습니다. 이 보물창고에는 아직 사람들이 한번도 맛본적이 없는 보물로 가득차있습니다.

 

말틴 루터가 롬 1:17절을 통해서 세계를 개혁한 보물이 들어있고,

윌리암 밀러는 다니엘 8:14절 한 절을 통하여 세상을 놀라게 했습니다.

우리는 오늘 어떤 보물을 꺼내와야 하겠습니까?

아마도 그 후보는 계 12:17절과 계 14:6-12절의 말씀, 즉 세천사의 기별이 될것입니다.

율법과 복음이 조화된 말씀이 될것입니다.

 

이제 여러분 모두를 제자로 그 곳간으로 주님이 부르십니다.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씀이 영이요 생명이라.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하나님이시니라. 이 말씀이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저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기도회

 

1. 성전 부지 매각

2. 2016년 선거 사무를 통하여 하나님의 일꾼들이 잘 선출 되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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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1-31-15 요셉- 보냄을 받은 자

    1-31-15 설교 원문을 올립니다. 여기 클릭---> 1-31-15 보냄을 받은 자.hwp 제목: 보냄 받은 자의 신앙 본문: 창세기 45:1-8 장소: 덴버 일시: 1-31-15   도입 : 하나님의 얼굴과 하나님의 등 기독교와 타 종교의 차이는 보...
    Date2015.02.08 By창조세계 Views2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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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1-23-15 (믿음과 노아) 믿음으로 노아는

    여기 클릭---> 1-23-15 믿음으로 노아는.hwp 제목: 믿음으로 노아는 본문: 히11:7 장소: 덴버 일시: 1-23-15   히11:7 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지 못하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예비하여 그 집을 구원하였으니...
    Date2015.02.08 By창조세계 Views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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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1-2-15 예수님의 첫 이적 가나의 혼인잔치처럼...

    제목; 가나의 혼인잔치로 초청 본문: 요한복음 2:1-11 장소: 덴버 일시: 1-2-15 새해 첫 안식일 저녁 예배를 맞이했습니다. 설렘이 진정 되었습니까? 2015년 1년 동안 우리 모든 한 사람, 모든 가정과 교회 위에 하나님의 크신 은혜가 함...
    Date2015.01.08 By창조세계 Views3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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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12-26-14 회고와 하나님의 인도

    제목: 영적 출애굽을 하자 본문: 히11:27 장소: 덴버 일시: 12-26-14(금)   성도여러분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오늘 어떤 설렘이 있습니까? 저는 이곳  새로운 교회에 오면서 설렘과 두려움이 있습니다. 첫째 설렘은 - 덴버 교회...
    Date2015.01.08 By창조세계 Views1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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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12-20-14 삶의 결산을 하면서

    제목: 삶의 결산 본문: 마25:14-30   ▶여러분 세월이 참으로 빠르지요? 사람들은 누구나 세월이 느리게 간다고 말하지 않고 빨리 간다고 표현을 합니다. 그런데 그 말 속에는 결과는 없고 세월만 흘러 갔으니 아쉬움이 있다는 표현이 포함되어...
    Date2014.12.27 By정다움 Views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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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12-13-14 설교

    제목: 싸매시고 고치시는 하나님   본문: 욥5:17-27 장소: 덴버 일시: 12-13-14   19세기에 서유럽 기독교는 하나님이 자신들을 보호하고 이익을 줄만한 ‘장식품’ 정도로만 여기는 시대에 ‘진리는 고난’이 따르고 그리스도처럼 고난과 비천한 종...
    Date2014.12.16 By창조세계 Views1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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