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세계교실
조회 수 218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우주에서 바라본 지구 위성이 보낸 지구 사진 아리랑 2호가 찍어 보낸<br />지구 곳곳의 아름다운 사진

우주에서 지구를 바라본다면, 그것도 도시 구석구석 본다면 어떤 기분일까. 다목적실용위성 아리랑2호는 2006년 7월 28일 러시아에서 발사된 뒤 지금까지 지구를 돌며 사진을 찍고 있다. 가로세로 1m의 물체를 식별할 수 있어 해상도가 높다. 위성사진은 국토관리, 자원탐사, 농업, 해양 감시 등 다양한 곳에 이용된다. 하지만 잠시 과학 임무는 접어두고 위성이 보내온 아름다운 사진들을 감상해 보자. 그 속에 숨어 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상상하는 것도 즐거울 것이다.

남미 페루 토크파라에 있는 노천 구리광산.

우주에서 바라본 도시들

아프리카 남쪽 끝에 있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케이프타운. 지도에는 안 보이지만 포르투갈의 탐험가 바스코 다 가마가 유럽인으로는 처음으로 돌아간 희망봉이 가까이 있다. 유럽과 아시아인들에게 각각 다른 의미로 다가오기는 하지만 역사적으로는 대항해시대를 연 기념비 같은 곳이다. 인간은 도시에서 편안함을 느낀다. 더구나 오래된 도시에는 조상의 흔적이 켜켜이 쌓여 있다. 로마, 케이프타운, 칠레의 산티아고, 터키의 앙카라….

우주보다 큰 꿈을 꾸다

인류의 위대한 문명도 위성 앞에서는 마치 미니어처 같다. 인천 영종도 공항에서 차례를 기다리는 비행기들은 마치 장난감 비행기 같다. 그래도 우리는 저 비행기들을 타고 5대양 6대주를 누빈다. 중동 바레인에서 두 번째로 큰 인공섬인 두랏 알 바레인은 면적이 2000만m2에 달하며 모두 13개의 섬으로 이뤄져 있다. 6개의 환초를 포함해 5개의 물고기 섬, 2개의 초승달 섬이다. 그러나 우주에서 보니 마치 아기 욕조에 떠 있는 작은 모형 같다. 위성이 보면 한 뼘도 되지 않는 그곳에서 인간은 우주보다 광대하고 아름다운 꿈을 꾼다. 오늘도 우리는 아리랑2호를 타고 지구를 돌고 있다.

나이아가라를 보며 겸손을 배우다

위성에서 바라봤을 때 바다는 마치 파란 캔버스 같다. 짙은 파랑 바탕에 때로는 자연이 섬과 산호초를 그리고, 때로는 인간이 온갖 색으로 장식을 한다. 어느 예술 작품보다 아름다운 그림이 바다를 찍은 위성 사진이다. 한편, 웅장한 나이아가라 폭포는 우주에서 보면 작은 시내를 흐르다 돌에 걸려 떨어지는 작은 물줄기 같다. 웅장한 자연 앞에서 인간은 옷깃을 여미게 되지만 위성에서 바라보면 자연마저도 겸손해진다.

아리랑 2호
우주에서 바라본 지구 이미지 1

궤도 : 지상 685km, 무게 : 800kg, 자료저장용량 : 128Gbits
한국이 개발한 인공위성. 정식명칭은 다목적실용위성 2호다. 1m 해상도의 흑백영상과 4m 해상도의 컬러영상을 식별하고 촬영할 수 있는 고해상도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다.아리랑 2호가 촬영한사진들은 한반도 정밀영상 획득 및 지도 제작, 지리정보시스템 구축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1. No Image 14Aug
    by 새벽별
    2017/08/14 by 새벽별
    Views 1075 

    진화론의 거짓말

  2. [아하! 우주] ...

  3. No Image 29May
    by 창조세계
    2015/05/29 by 창조세계
    Views 1598 

    바다 속의 신...

  4. 북 캘리포니아...

  5. 우주에서 바라...

  6. 일출과 과학

  7. 아! 이게 다 ...

  8. 창조론 세미나...

  9. 진화론 vs 창...

  10. 우주가 140억...

  11. 3분안에 설명...

  12. NASA "지구크...

  13. “지구에 생명...

  14. 천연계 속에 ...

  15. No Image 13Nov
    by 관리자
    2014/11/13 by 관리자
    Views 2411 

    개미의 힘

  16. 파웰 호수의 절경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